KV466

1. 콤부차의 효능

 

 1. 칸디다와 같은 해로운 균을 억제

 2. 소화효소 함유

 3. 폴리페놀 함유

 3. 간 보호 효과

 4. 전립선암 예방

 5. 면역력 개선

 6. 소염 작용

 7. 체내 독소 제거

 8. 체중감량 촉진

 

 

 콤부차 티는 수세기 동안 이용된 발효 홍차의 한 형태이다. 거품이 나고 주로 차게 나오는 콤부차 티는 기운을 돋우고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된다(출처 : 장내 세균 혁명, 데이비드 펄머터). 콤부차는 발효 과정에서 다량의 유산균이 생성된다. 책 <장내 세균 혁명>에서는 장의 유산균 구성이 우리의 정신 건강에도 영향을 미친다고 설명한다. 한 연구에서는 콤부차가 항균 및 항곰팡이 활동에 도움이 된다는 것을 확인했다. 콤부차에는 그루콘 아세토박터, 아세토박터, 락토바실러스 유산균 등이 함유되어 있다.

 콤부차에는 폴리페놀도 다량 함유되어있다. 폴리페놀은 프리바이오틱스의 일종이다. 프리바이오틱스는 유산균의 먹이가 되는 섬유질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소화능력 향상 및 면역력 개선, 소염 작용에 효과적이다.

 

 

2. 콤부차의 부작용

 

 1. 소량의 카페인을 함유하고 있다. 발효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줄어들지만 완전히 사라지지는 않는다.

 2. 발효 과정에서 소량의 알코올이 생성된다.

 3. 과복용 시 설사, 구토 등의 증상이 발생할 수 있다.

 

 

3. 콤부차 만드는 법

 재료(3L 분량) : 증류수 3L, 설탕 1컵, 유기농 녹차 티백 6개, 스코비 1개, 발효된 콤부차나 사과식초 1컵

 

 맛을 추가하고 싶은 경우 : 과일, 과일즙, 얼그레이 1~2큰술, 꿀, 허브, 향신료 등

 

 스코비는 "균과 효모의 공생 배양물"을 의미한다. 스코비는 원판 모양의 작은 방울처럼 생겼다. 오픈마켓 등에서 스코비로 검색하면 다양한 제품을 찾을 수 있다.

 

 레시피

1. 팬에 물을 넣고 센 불에서 끓인다.
2. 설탕을 넣고 5분간 끓인 후에 티백을 넣는다.
3. 불을 끄고 15분간 티백을 우린다.
4. 우린 티백을 버리고 상온에서 차를 식힌다.
5. 차가 식으면 유리 단지로 옮긴다.
6. 반짝이는 면이 위로 오게 스코비를 넣는다.
7. 발효된 콤부차나 식초를 넣는다.
8. 스코비가 가라앉을 수도 있지만 발효되면서 다시 떠오른다(스코비는 나무 조리도구로 옮겨야 한다. 금속이 스코비에 닿으면 잘 발효되지 않는다).
9. 오염되지 않도록 깨끗한 천으로 용기를 덮고 커다란 고무줄을 둘레에 감아 고정시킨다.
10. 상온의 어두운 장소에서 5~10일 동안 발효시킨다.
11. 4일 후부터 맛을 본다(차가 너무 달면 설탕이 변환되지 않은 것이다. 많이 시거나 식초량이 강하다면 너무 오래 발효한 것이다).
12. 콤부차에 탄산이 적당히 생기고 원하는 맛이 나면 유리 용기에 붓고 뚜껑을 덮어 냉장 보관한다(콤부차는 뚜껑을 덮어 냉장고에서 1년 동안 보관할 수 있다). 스코비는 버린다.

(출처 : 장내세균혁명)

 

 

4. 콤부차를 간편하게 마시는 방법

 

 콤부차를 직접 만들 필요 없이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다. 인터넷에서 구입을 하거나 주변 카페에서 맛을 볼 수도 있다. 카페에 가서 탄산음료를 마시고 싶다면 콤부차를 먹어보는 것도 나쁘지 않다. 커피에 비해 카페인이 상대적으로 적기 때문에 커피 대신 부담없이 마실 수 있다.

 

1. 이디야 콤부차

 

 길거리의 카페에서도 콤부차를 맛볼 수 있다. 이디야에 가면 병에 들어있는 콤부차를 접할 수 있다. 한 병에 3,500원. 청포도레몬, 복숭아망고 맛 두 가지가 있다. 콤부차 자체가 조금 시큼하다 보니 청포도레몬보다는 복숭아망고가 더 나은 것 같다. 이디야에서 콤부차를 주문하면 얼음컵과 함께 음료를 준다. 취향에 따라 얼음컵에 부어 먹을 수도 있고, 병째로 마셔도 된다.

2. 인터넷 주문 - 병 음료

 병 음료 형태로 포장되어있는 제품을 주문해서 마실 수 있다. 탄산을 그대로 느낄 수 있어서 실제 콤부차의 맛을 느낄 수 있다. 아임얼라이브 콤부차는 병당 3,800원인데 4가지 맛을 하나씩 구입할 수 있다. 더 저렴하게 구입하려면 15병 세트를 구입하면 되지만 처음 먹어본다면 한 병씩 체험해보는 것이 바람직하다.

 

3. 인터넷 주문 - 분말 형태 스틱

 직장 등에서 간편하게 스틱형 분말로 마실 수도 있다. 티젠 콤부차는 스틱형이다. 휴대가 용이하고 서랍 등에 보관할 수 있으니 정리하기도 편하다는 장점이 있다. 레몬과 유자맛이 있다.

 

'카페 > ' 카테고리의 다른 글

[카페] 이디야커피 메뉴 추천  (0) 2020.05.05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